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역 관련 자격증 정리

특별한보통날

by 위치위치 2019. 2. 11. 16:17

본문



주말잘보내셨지용~


저는 주말에 열공을 했어요 ㅎㅎ

지난 토요일에 근로자내일배움카드

'국제무역사자격증대비반' 수업을 들었기 때문이에영

(근로자반 자격증 대비반이며 매주 토요일 하루 5시간씩 총 12회 수업입니다)


제 전공은 국제통상학이지만

망할신발 영어 회화 때문에 포기했어요..ㅠ


하지만 현 직장에서 좋은 기회를 주셔서

무료로 자격증 반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첫 수업 때,

강사님께서 말씀해 주신 것들과

저의 기본 상식을 정리하여

혹여나 무역에 관심있는 분들께 알려드리려합니다



저는 원래 무역에 관심이 1도 없었고 제2외국어에 관심이 많았어요.

하지만 고등학교 성적으로 원하지 않던 국제통상학과에 입학하게되었죠..


무역은 "국가간 상거래"입니다

쉽게 말해, 국경을 넘을 때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죠

관세(TARIFF)


국경을 넘어, 산 넘고 바다 건너 물건을 받으려면

도대체 어디까지가 수출자, 수입자 책임을 져야하는지

확실하게 처리해야합니다

어디서부터 수출자의 책임이 끝나는지

어디서부터 수입자의 물건이 되는지를

확실하게 규정하는 정형거래조건의 해석에 관한 국제규칙

인코텀즈(INCOTERMS)


수출자는 돈을 먼저 받고 물건을 수출하기 원할테고

반대로

수입자는 물건을 먼저 받고 대금을 지급하기를 원합니다

선결제, 동시결제, 후결제가 있으며

당사자 간의 합의가 전혀 없을 경우

은행을 담보로 하여 거래하는 LETTER OF CREDIT(L/C) 거래

다양한 결제 조건



무역 이론과 실무와 다른 점이 있습니다

국제무역사 책에는 무역 거래시,

서면이 아닌 말로 거래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실무에서는 서류가 없으면 거래를 할 수 조차 없습니다


무역은 큰 금액의 거래인데

증빙할 서류가 있어야 신뢰가 쌓이고 거래를 할 수 있어요!



국제무역사: 무역의 기본이 되는 시험으로

물류관리사, 무역영어, 관세사, 보세사 등 관련 자격증에 포함되는 과목이 있어

무역 공부 시 기초가 되는 기본 시험


시험 문제는 문제은행 시험이므로, 기출 문제 위주로 공부한다면 단기간에 합격 가능합니다

(단, 고득점이 취득 보다 합격 커트 라인에 비중을 두었을 시)

법 파트에서 고득점을 받고, 영어 파트에서 기본 점수만 받으면

나머지 파트는 평균 점수만 받아도 충분히 합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응용문제 제외)

.

.

.


무역 분야에서 최고인 "관세사"

실제로 합격률도 엄청 낮고, 1차 2차 시험으로 나뉩니다


저의 첫 직장은 씨푸드 회사의 수입 화주였습니다

관세사님과 많은 통화를 하며

식품을 수입하고 통관하기까지 많은 일을 했어요


책 뿐만 아니라 무역 실무는 너무나 재미있고

물건이 통관 완료되어 국내에서 판매 및 유통 가능할 때에 뿌듯함을 느낍니다


외국 물품이 우리 나라로 들어오기 위해

나를 거쳐야 한다는 자부심 ㅋㅋㅋㅋ



저는 올해 하반기 국제무역사1급 시험을 준비하고있습니다

(고득점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시험 준비 기간을 길게 잡았어요!)


국제무역사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이므로

우리의 합격을 응원합니다

관련글 더보기